플랫폼 특징
장애인사이버평생학습플랫폼은 첫째, 장애인 평생학습과정, 둘째, 장애인 평생학습관리, 셋째, 장애인 평생학습 지원으로 구성되는데, 각 영역별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장애인 평생학습과정의 특징
첫째, 장애인의 요구와 전문성 강화에 기초하여 평생학습과정을 3개 학습영역으로 구성하였다.
첫째, 장애인의 요구와 전문성 강화에 기초하여 평생학습과정을 3개 학습영역으로 구성하였다.
장애인 평생학습과정은 선행연구, 장애인의 요구 및 장애인의 전문성 강화(DCU 특성화) 등에 기초하여 3개의 학습영역 즉 UCAN SOCIAL 영역, UCAN IT 영역, UCAN JOB 영역으로 구성하였다.
둘째, 평생학습과정을 영역별로 이원화 과정으로 구성하였다.장애인 평생학습과정을 3개의 각 영역별로 이원화 과정 즉 기초 소양 탐색과정(경험)과 기초 소양 함양과정으로 구성하였다. 장애인이 평생교육에 쉽게 접근하여 성공적으로 경험하고 지속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먼저 기초 소양 탐색과정(영역별 3주차)을 학습하여 기초 소양을 경험한 후, 기초 소양 함양과정(영역별 5주차)을 학습하여 영역별로 기초 소양을 쌓을 수 있도록 하였다.
2. 장애인 평생학습관리의 특징
첫째, 장애인의 접근성과 편의성을 고려하였다.
첫째, 장애인의 접근성과 편의성을 고려하였다.
장애인 평생학습자가 ‘장애인사이버평생학습플랫폼’에 충분히 접근하고 편리하게 사용하기 위하여 장애인의 기능적 특성을 반영하여 UI(User Interface)와 UX(User Experienc)를 적용하고, 다양한 보조공학기기로 충분히 접근하여 학습할 수 있도록 구축 및 운영한다.
둘째, 장애인의 학습활동을 효과적으로 지원한다.장애인의 학습활동을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온라인으로 ‘실시간 원격 지원’과 ‘첨삭 지도’등을 할 수 있도록 기능을 구현하고 운영한다.
3. 장애인 평생학습지원의 특징
첫째, 장애인의 사이버평생학습플랫폼 접근을 위해 보조공학을 선정·추천한다.
첫째, 장애인의 사이버평생학습플랫폼 접근을 위해 보조공학을 선정·추천한다.
신체 및 감각장애인 등은 장애로 인해 사이버평생학습 플랫폼에 접근이 제한적이거나 어렵다.
따라서 장애인도 사이버평생학습 플랫폼에 접근하여 학습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장애인의 기능적 특성과 사용상의 요구를 분석하여 적절한 보조공학기기와 서비스를 AI기반(전문가시스템)으로 추천한다.
둘째, 장애인의 지속적인 평생학습을 위해 적합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추천한다.따라서 장애인도 사이버평생학습 플랫폼에 접근하여 학습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장애인의 기능적 특성과 사용상의 요구를 분석하여 적절한 보조공학기기와 서비스를 AI기반(전문가시스템)으로 추천한다.
장애인에게도 평생교육은 계속되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장애인에게 적합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따라서 사이버평생학습플랫폼에서의 개인의 학습이력, 선호분야, 상담내용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향후 적합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추천하여 평생교육을 지속할 수 있도록 한다.
따라서 사이버평생학습플랫폼에서의 개인의 학습이력, 선호분야, 상담내용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향후 적합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추천하여 평생교육을 지속할 수 있도록 한다.